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oogle Ads 구글 Ads 캠페인 설정방법, 광고 시작!
    비즈니스/앱마케팅 2019. 6. 20. 11:03

    수개월의 개발기간을 거쳐 드디어 편의점 정보 제공 어플 하나더를 출시했다.

    두근두근

    이제 앱의 성장을 "지켜"보면 되는것인가?

     

    하지만 지인들에게 전파한 설치유도가 끝난후 고요함이 찾아왔다.

    심지어 마켓에서 앱 이름으로 검색을 해도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았다.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의 거대한 어플더미에 파뭍혀 버렸다.

     

    이렇게 내새끼가 날개도 펴보지 못한채 사라지는걸 바라볼 수 없어 광고를 집행해보기로 했다.

    그것은 바로 구글 Ads, Google Ads!

     

    항시 하는 프로모션이 있는데 10만원의 크레딧을 준다고 하지만, 그냥 주는건 아니다.

    10만원을 사용하면, 다음달에 사용한만큼만 크레딧으로 주는 50%할인권정도.

    첫달은 일단 10만원 선까지 광고를 집행해보자.

     

     

    구글 Ads 사용법은 간단하다. 일단 광고를 집행 시작하는데까지만 간단하다.

    그 이후 광고 집행한 다음부터는 노출수, 클릭률, CPC, 전환률, 전환당가치 등등등 매우 어려운 말들이 쏟아지지만, 

    당장 간단한 광고를 시작하는데 있어서는 매우 간단하다.

    좌측 캠페인 메뉴를 누르고 + 를 눌러 캠페인을 생성한다.

    광고로 인해 유도되는 하나의 행동별로(설치, 홈페이지 유입, 구매) 캠페인을 하나씩 추가 생성하면된다.

    내경우에는 앱 설치가 최종 목표이므로 앱 프로모션을 선택했다.

    판매, 도달범위, 장바구니 넣기 등이 최종 목표이면, 타겟에서 해당 행동을 추적할 수 있도록 추가 작업이 필요한것 같다.

     

    앱 프로모션을 선택하면, 내 계정과 연결된 출시 앱을 선택할 수도 있고, 마켓에서 검색하여 선택할 수도 있다.

    앱을 연결하고 나면 캠페인 설정화면이 나온다.

     

    이제 본격적으로 내가 집행할 광고의 문구, 설정등을 해보자.

     

    먼저 광고에 들어갈 문안 4개를 작성해야한다. 

    나는 하나더의 킬링포인트인.. 편의점 가기전에 확인하고 가면 하나 더 받을 수 있다는 문구 위주로 작성했다.

     

    문구와 함께, 이미지, 동영상도 넣을 수 있다. 이미지 지원사양이 좀 정확하게 표시가 안되어있다.

    문구와 이미지를 동적으로 광고크기에 맞게 조합해서 만들어 노출을 해주는것 같은데, 일단 문구만을 이용해서 광고를 집행해보고, 추후 A/B테스트를 할 여력이 있다면, 이미지도 사용을 해보면 될 것 같다.

     

    동영상 및 HTML5 애셋을 이용한 광고는.. 현재 1인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나로서는 쉽지 않다.

     

    일단 문구만으로 광고효과가 나오는지 지켜보기로 하자.

     

    추가로, 광고를 집행할 위치와, (위치는 구, 동 범위까지 좁힐 수도 있다. 오프라인 타겟할때 사용하면 좋을듯)

    사용언어를 선택하면..

     

    광고에 대한 설정은 끝이다.

     

    끝? 뭐 더 할게 없나.. 이렇게만하면 광고가 만들어진다. 구글광고는 애초에 심플하니까 ^^;;

     

    마지막으로 광고비를 설정한다. 

    하루 지출될 금액을 설정하면, 매일매일은 초과, 미달될 수 있지만 전체기간 평균에 맞게 광고가 노출이 된다고 한다.

    구글광고는 입찰 방식이라고 한다.

    물론 내가 직업 입찰을 해야하는 시스템은 아니다. 금액을 제시해놓으면 해당 가격과 일치하는 곳에 입찰이 되어 광고가 노출이 된다.

     

    광고로 앱수익을 내고자 하는.. 하나더 어플을 홍보하기 위해 광고를 한다.. 아이러니 ^^;

     

    광고 설정은 끝이다. 이제 저장하면 광고가 시작이 된다.

     

    6월16일부터 지금시간까지 집행된 광고 통계

    초기에 하루 예산 2$ 설치당 0.5$로 입찰을 해두었는데 광고가 전혀 집행이 되지 않았다.

    단가가 꽤 쎄네..

     

    설치당 단가를 1$로 높이고 하루 예산을 2$ 설정해두니, 딱 1번의 설치까지만 광고가 노출이 되고, 해당일은 더이상 광고가 집행이 되지 않았다.

    1번의 설치가 있기 까지 1030번의 광고 노출이 있었고, 14번의 클릭이 발생한 후 그중 한명이 설치에 도달했다.

    평균 CPC(클릭당비용)은 0.15$  이 수치가 높은건지, 낮은건지는 모르겠다. 

    총 비용은 2.12$ 가 소요되어 17일은 더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나는 1설치에 2.12$을 소모한 셈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